洪民憙 (홍민희) 블로그

새벽에 잠이 오지 않아 이런 저런 망상을 하다가 임의의 내용이 만들어진 시점을 증명하기 위해서 어떤 방법을 쓰면 좋을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가령 이 글은 한국 시간으로 2015년 3월 14일 오전 5시 경에 쓰인 글이라고 주장하려는데, 이 글이 그 이전에 쓰인 것도 아니며 그 이후에 쓰인 것도 아니라는 걸 어떻게 증명할 수 있을까?

일단 이 글이 3월 14일 전에 쓰인 게 아니라는 것을 보일 필요가 있다. 빌려올 수 있을만한 아이디어로는 비트코인의 genesis block이 알려진 탄생일 전에 미리 만들어서 꿍쳐둔 게 없다는 것을 보이기 위해 쓰인 방법이 있다. 해당 블럭에는 The Times의 해당 날짜 헤드라인이 함께 들어있다고 한다.

The Times 03/Jan/2009 Chancellor on brink of second bailout for banks

즉, 해당 시점 이후에만 알 수 있었을, 널리 합의된 사실에 대해 언급하는 방법으로 그보다 과거에 만들어진 내용이 아님을 보일 수 있다. 다만 매체는 해당 내용을 사후에 수정하는 것을 금지하거나, 적어도 수정했을 경우 사후 수정 여부가 드러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그러면 그보다 미래에 만들어진 내용이 아님을 보일 방법에는 어떤 게 있을까? 이 부분은 간단한 방법이 당장 떠오르지 않는다. 일단 떠오르는 것으로는, 대부분의 사람이 시각을 조작할 수 없으리라고 기대되는 매체 여러 곳에 해당 내용에 대해 언급하는 것이다. 조작하기 힘들다는 것을 더 잘 보이려면 운영 주체가 서로 다른 매체 여러 곳에서 같은 언급을 하는 게 좋겠다. 쉽게 생각해서 Twitter, Facebook, Google+ 같은 곳에 늦지 않게 해당 내용에 대해 언급하면 될 것이다.

오랜만에 쓰는 포스팅이 이런 뻘글이라 죄송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