洪民憙 (홍민희) 블로그

Wand 0.3.0a1 is available

원래 여기 블로그에도 소식을 올리고 자려고 했지만, 너무 졸려서 까먹고 메일링 리스트영어 블로그에만 포스팅하고 자버렸다. 그래서 이 블로그는 조금 늦게 소식을 올린다.

작년 말까지 Wand 0.3을 출시하겠다고 약속하고도 올해에도 출시를 연기한 것이 여러번. 거듭된 연기 때문에 올해 초에는 예정에 없던 0.2.3을 출시하기도 했다. 정말 출시를 좀 해보려고 기존의 로드맵에서 Python 3 호환 같은 기능을 나중으로 미루기로 했다. 현재의 0.3 로드맵 참고.

0.3에 들어가야 할 기능들로는 시퀀스, 드로잉, 전에 이 블로그에서 언급했던 심 카빙(seam carving) 등이 있는데, 구현하려던 기능들을 이제 모두 넣게 되어서 일단 알파 버전이라도 내놓게 되었다:

http://dahlia.github.io/wand/dist/Wand-0.3.0a1.tar.gz

이 버전은 어느 정도 API 호환이 깨질 위험이 있는 변화들을 포함하고 있다. (가령 기존에는 Image 클래스 하나만 있었지만 지금은 BaseImage가 있고 그걸 상속하는 ImageSingleImage가 별도로 있다.) 따라서 사용하기 전에 시퀀스에 대한 변경목록그 외 기능에 대한 변경 목록을 확인하도록 하자.

PyPI에 올리면 기존에 의존성을 Wand 최신 버전으로 해놓고 있던 분들이 날벼락을 맞을 수 있기 때문에 올리지 않고, 대신 그냥 파일 형태로만 업로드했다. 하지만 기존 pip를 이용하거나 distutils/setuptools를 이용해서 의존성을 관리하던 곳에서도 바로 시도해볼 수 있다.

piprequirements.txt 목록을 이용하는 경우, 간단히 Wand (혹은 Wand==0.2.3 같은 줄) 부분을 위 타볼 URL로 치환하면 된다:

http://dahlia.github.io/wand/dist/Wand-0.3.0a1.tar.gz#egg=Wand-0.3.0a1

setup.py 스크립트를 이용하는 경우, install_requires 목록에 Wand==0.3.0a1를 추가하고 dependency_links를 설정하면 된다:

setup(
    install_requires=['Wand==0.3.0a1'],
    dependency_links=['http://dahlia.github.io/wand/dist/Wand-0.3.0a1.tar.gz']
)

다들 한번 써봐주시고, 혹시라도 문제를 마주하면 이슈 트래커에 알려주셨으면 한다. (말로 하는 게 더 편하신 분들은 IRC1나 Facebook 메신저, Twitter 메션/DM 등 편한 연락 방법도 환영.)


  1. 오징어 서버에 있는 #hongminhee 채널. 대화명은 hongminh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