洪民憙 (홍민희) 블로그

뉴스레터 구독 취소하기

이메일 정리를 하면서 그동안, 귀찮아서 지우기 버튼을 눌렀던 뉴스레터들의 구독 설정을 변경하였다. 몇 가지 유형을 발견했고, 이미 다 아는 내용이겠지만, 정리를 해볼까 한다.

회사 입장에서는 보낸 메일이 스팸으로 가는 것보다 구독취소가 되는 것이 나을 것이다. 통계적으로 숫자가 보이고 어떤 인사이트를 얻을 수도 있겠지, 그리고 발송에 드는 비용도 줄어들 것이고. 하지만, 왜 그러지 않을까? 쿨하게 취소 받아주는 곳은 대부분, 외국 서비스들이다. 한국 서비스들은 귀찮고 번거롭고 짜증이나서 구독취소를 하느니 스팸처리하는 것이 훨씬 쉽다.

스팸 버튼을 누르는 것보다, 구독취소를 하는 게 더 쉬워야 하지 않을까? 모두가 알고 있듯이 스팸처리는 버튼 하나로 끝이 난다. 버튼 하나까지는 바라진 않아도 2단계정도에서 끝을 냈으면 좋겠다. (하지만, 이런 걱정 기획자는 안하겠지?)

이를 위한 기술적인 협약이 있다. 메일 전송시 다음과 같이 List-Unsubscribe 헤더를 추가해서 보내면 된다.

From: [email protected]
Subject: [espc-tech] More info on List-Unsubscribe
Date: August 31, 2006 3:13:02 PM CDT
To: [email protected]
List-Unsubscribe: <mailto:[email protected]>,
    <http://domain.com/member/unsubscribe/[email protected]?id=12345N>

보다시피 해당 헤더의 값으로는 구독 해지를 할 수 있는 URL이 들어간다. 물론 별도의 인증을 요구해서는 안되고 주소 자체에 고유한 토큰을 넣는 식으로 그 자체로 인증되어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헤더를 포함해서 보낸 뉴스레터 메일은 Gmail 등에서 스팸 신고 버튼이 나올 자리에 구독 해지 버튼이 나오게 된다. 이 기능은 표준적이므로 Gmail 말고도 Hotmail 등 주요 메일 서비스에서도 구현하고 있다.

하지만 이 기능을 미처 알아채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메일 내용 자체에도 구독 해지를 할 수 있는 링크를 안내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