洪民憙 (홍민희) 블로그

이하의 글은 2011년에 쓴 것입니다. 오래된 글인 만큼, 현재의 생각과 전혀 다른 내용도 많이 포함되어 있고, 당시와는 상황이 많이 달라진 점도 있습니다. 또한, 그 당시에 잘못 알려졌던 정보도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어찌됐든 저는 제 오래된 글이 회자되는 것을 저어합니다. 읽기에 앞서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서베이와 뉴스의 중요성

빨리 만드려면 올바름을 놓아야 한다. 올바르게 만드려면 느림을 감수해야 한다. 빠르면서 올바르게 만들기 위해서는 이미 올바르게 구현한 것을 갖다 쓰는 것밖에 답이 없다. 이미 올바르게 구현한 것이 무엇이 있고 그걸 어떻게 써야 올바르게 쓰는 것인지 학습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걸린다. 빠른 시간 안에 학습할 필요 없이 올바른 것을 갖다 쓰려면 평소에 그런 것들이 뭐가 있는지 알아둬야 한다. 결국 평소에 좋은 뉴스 소스1를 확보하고 꾸준히 모니터링하는 것이 중요하다. 평소에 해둔 서베이가 생산성과 품질에 주는 영향은 매우 크다. 하지만 그러한 혜택을 누리는 당사자들 외에는 누구도 그러한 것의 중요성을 깨닫지 못하며, 이렇게 글로 쓴다 해도 와닿는 법이 없다.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멘티들이나 학교 후배들이 자주 묻는 질문 가운데 어떻게 해야 실력을 키울 수 있나요?에 대한 나의 몇 안 되는, 하지만 몇년동안 반복적으로 해왔던 대답 가운데 하나지만2 그들 중에 이 얘기를 귀담아듣는 사람은 매우 적다. 전혀 와닿지 않기 때문인 것 같다. 다만 저 말을 귀 기울여 듣는 몇몇 친구들은 실력이 매우 빠르게 크는 걸 볼 수 있었다.

클리앙 들어가는 것은 이제 좀 줄이고 그 시간에 Hacker News를 잠깐 훑어보는 것이 더 유용할 것이다.


  1. 내가 추천하는 주요 뉴스 소스는 Y Combinator에서 운영하는 Hacker News.

  2. 또 다른 대답 중 하나는 컴퓨터 책은 고전 아니면 읽지 말고 그 시간에 네가 자주 쓰는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의 코드를 읽어라인데 이것도 별로 귀담아 듣는 친구들은 없었던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