洪民憙 (홍민희) 블로그

이하의 글은 2010년에 쓴 것입니다. 오래된 글인 만큼, 현재의 생각과 전혀 다른 내용도 많이 포함되어 있고, 당시와는 상황이 많이 달라진 점도 있습니다. 또한, 그 당시에 잘못 알려졌던 정보도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어찌됐든 저는 제 오래된 글이 회자되는 것을 저어합니다. 읽기에 앞서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소비하는 취미와 생산하는 취미

이 글을 보고 나니 문득 드는 생각이 있어서 글을 쓴다.

취미를 크게 둘로 나누자면 소설을 읽는 것과 같은 소비하는(consuming) 취미와 소설을 쓰는 것과 같은 생산하는(productive) 취미가 있는데, 후자보다 전자에 손이 더 잘 가는 게 사실이다. 그래서 사람이 아무 동기나 의지가 없는 경우 소설을 쓰기보다는 읽기 십상이고, 또 그래서인지 많은 사람들이 후자에 해당하는 취미는 아예 없기도 하다. 그리고 생산하는 취미를 가진 사람들도 사실은 수많은 소비하는 취미를 갖고 있고, 그 중 하나 정도만 생산하는 취미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주변에서 그림을 그리고 글이나 음악을 쓰고 프로그램을 만드는 등의 취미를 가진 사람은 사실 꽤나 희귀하고, 있다면 (당사자들은 갸우뚱하는 평가지만) 일종의 능력자 취급을 받기도 한다. 하나만 있어도 그렇고, 둘 이상 있다고 하면 더더욱 ‘능력자’니 ‘재주꾼’이니 하며 추켜세우기 바쁘다.

어떤 종류의 취미 생활을 하더라도 즐겁기는 하지만, 남들에게 즐거움을 전파하는 데는 소비하는 취미보다는 생산하는 취미가 효과적이다. (내가 소설을 읽는다고 남이 즐겁지는 않다.) 그리고 무언가를 읽거나 듣거나 사용해서 얻는 즐거움에 비해 무언가를 만들면서 얻는 즐거움과 성취감, 그리고 그것을 남들에게 보여줬을 때 그들이 내게 보내는 피드백을 통해 느끼는 보람 따위를 모두 합친 즐거움은 훨씬 큰 것 같다. 나의 강한 편견을 더하자면, 소비하는 취미만 있는 사람보다 생산하는 취미가 있는 사람의 인생이 두 배, 아니 열 배는 더 행복해 보인다. 그래서 만약 내게 자식이 생긴다면 다른 어떤 교육보다 그런 취미를 찾을 수 있도록 여러 기회를 마련하는 데에 가장 큰 노력을 할 것 같다. 막상 그런 날이 온다면 실제로는 어떻게 될지 알 수 없겠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