洪民憙 (홍민희) 블로그

이하의 글은 2010년에 쓴 것입니다. 오래된 글인 만큼, 현재의 생각과 전혀 다른 내용도 많이 포함되어 있고, 당시와는 상황이 많이 달라진 점도 있습니다. 또한, 그 당시에 잘못 알려졌던 정보도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어찌됐든 저는 제 오래된 글이 회자되는 것을 저어합니다. 읽기에 앞서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Mac OS X에서 tokyo-python 빌드

tokyo-python은 Tokyo Cabinet의 Python 바인딩이다. 상당히 Python 스타일로 잘 인터페이싱되어 있어서 즐겨 사용하는 편이다.

이걸 Mac OS X에서 설치하려고 했더니 librt가 없다며 다음과 같은 오류가 난다.

ld: library not found for -lrt

Mac OS X에는 librt가 없다. 어떻게 해결할까 고민하며 검색해봤더니 이미 tokyo-python 이슈트래커에 해당 문제가 올라와 있었다. librt 빼도 빌드 잘 되고 잘 동작한다고 한다. 그래서 setup.py에서 librt 의존성을 제거하고 설치하니 잘 된다.

이 문제는 tokyo-python 0.7.0에서 발생하는데 위에서 링크한 이슈를 읽어보면 trunk 버전에서는 이 문제가 해결된 것으로 보인다. 이 글을 쓰는 당시 0.7.0이 최신 버전이니 이 다음에 릴리즈되는 버전에서는 문제가 해결되어 있을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