洪民憙 (홍민희) 블로그

이하의 글은 2010년에 쓴 것입니다. 오래된 글인 만큼, 현재의 생각과 전혀 다른 내용도 많이 포함되어 있고, 당시와는 상황이 많이 달라진 점도 있습니다. 또한, 그 당시에 잘못 알려졌던 정보도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어찌됐든 저는 제 오래된 글이 회자되는 것을 저어합니다. 읽기에 앞서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dahlia.kr 서버 이전

원래는 lunant.net 서버에서 운영하던 dahlia.kr을 내 개인 서버로 옮겼다. 정확히는 카페24에서 제공하는 가상 서버 호스팅을 결제하고, 그쪽 서비스로 옮겼다. 나름 가격도 저렴한 편이고 공인 IP도 제공하는데다 Ubuntu 10.04도 제공한다. (예전에는 CentOS밖에 지원 안해서 사용하지 않았었다.) 용량과 트래픽이 좀 부족하긴 한데 어차피 내 개인 홈페이지는 텍스트밖에 없어서 내겐 충분하다.

dahlia.kr, dahlia.pe.kr 두 도메인 모두 꽤 오래된 것들이라 유지해야 할 URL이 지금은 좀 있는 편이다. 그런 것들을 모두 정리하고, 홈페이지에서 PHP로 운영되던 서비스를 다 없애거나 대체하고 있다. 아마 WSGI로 변경하거나, 정적 페이지로 수정하게 될 것 같다. 그렇게 못하는 경우가 하나 있었는데, 예전 블로그다. 이건 그냥 루리넷 서버로 이전했다. (lifthrasiir 님께 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