洪民憙 (홍민희) 블로그

이하의 글은 2010년에 쓴 것입니다. 오래된 글인 만큼, 현재의 생각과 전혀 다른 내용도 많이 포함되어 있고, 당시와는 상황이 많이 달라진 점도 있습니다. 또한, 그 당시에 잘못 알려졌던 정보도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어찌됐든 저는 제 오래된 글이 회자되는 것을 저어합니다. 읽기에 앞서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며칠 전에 여자친구로부터 Nintendo DSL을 빌려서 포켓몬스터 소울실버를 플레이하고 있다. 그래픽도 많이 좋아지고 이게 정말 포켓몬스터 게임이 맞나 싶을 정도.

악어♥의 할퀴기 공격!

문제가 하나 있는데 NDSL은 배터리가 얼마나 남았는지 표시해주는 불이 너무 작고 신경쓰기 힘들게 되어 있어서 사용자에게 전원이 꺼질 위험을 잘 알려주지 못하는 것 같다. 게다가 게임의 상태가 롬에 저장되기 때문에 세이브하는데 무척 오래걸린다. 세이브가 오래 걸리다보니 자꾸 기다리는게 싫어서 세이브를 띄엄띄엄하기 십상인데, 내가 어제 그러다가 배터리를 다 쓴줄도 모르고 불시에 전원이 꺼져서 피봤다. 거의 세 시간 가량 플레이했던 게 날아갔다. 내 레벨 22 롱스톤 내놔!

내 생각엔 분명 전원이 위험하기 전에 게임 모니터 안쪽에서 소프트웨어적으로 표시해줄 수 있을 것 같은데 Nintendo가 그걸 고려하지 않은 것 같다. 어쩌면 내부 API에는 그런 상황에 호출될 수 있는 이벤트 핸들러를 제공하는데 포켓몬스터 소울실버 만든 쪽에서 콜백 등록을 하지 않았을 수도 있다. 하지만 둘 다 같은 회사에서 만든 건데 설마 그럴까.